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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업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번외) - 키워드 선정 가이드

by amkorousagi 2021. 2. 22.

 수익형 블로그를 한다면 키워드 선정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이다.

 키워드 분야별 단가와 고단가 키워드 등을 찾는 법과, 콘텐츠 포화도를 알 수 있는 툴과 사용 예시를 포스팅하고자 한다. 

 

검색엔진 별 맞춤 키워드 분야

 일단 티스토리로 수익형 블로그를 한다면 네이버 검색 노출은 포기해야 한다.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를 우선적으로 노출시켜주기에 네이버 블로그 외의 웹사이트가 뜨기는 매우 힘들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를 한다면 수익형 블로그를 포기해야 한다.

 네이버는 쿠팡 파트니스, 애드센스와 같은 블로거의 수익활동을 제한하고, 대신 네이버의 애드포스트를 주는데 이게 애드센스와 수익률 차이가 10배가 난다. (당연히 애드포스트가 10배 낮은 쪽이다.)

 

 따라서, 네이버가 지배하고 있는 키워드 분야는 수익형 블로그에게 알맞지 않다. 

 

 

InternetTrend™

 

internettrend.co.kr

 인터넷 트랜드에서 가져온 결과를 보여주겠다.(많으니 대표적인 것만)

 모든 결과는 2020/12/31~2021/2/19까지의 데이터이다.

 

키워드 선정
키워드 선정

 

 요약하자면,

  • IT/컴퓨터/인터넷, 경제/금융/부동산, 뉴스/미디어, 건강, 교육/학원 등의 정보성 글 -> 구글 유리
  • 모든 분야의 쇼핑, 여행 -> 네이버 유리
  • 엔터테인먼트/게임 그 외 기타 -> 네이버와 구글 비슷

 아직 새해가 시작한지 얼마 안 돼서 그런지 표본 수가 조금 적긴 한데, BizSpring이라는 나름 믿을만한 기업에서 내는 결과니까 믿어보자.

 

 어느 분야든 구글이 계속 성장 중인데 유독 쇼핑 부분은 네이버가 75% 이상을 지배하고 있다.

 그리고 구글은 IT/컴퓨터/인터넷, 뉴스/미디어 에서 63% 이상을 지배하며 고성장을 보이고 있다.

 나머지 분야 구글이 거의 절반 조금 안되게 먹고 있고 언젠가는 구글이 올라올 것이기에 문제없을 것이다.

 

 즉, 구글 유입을 노리는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는 쇼핑만 빼면 다른 분야는 다 열려있다.(특히 IT, 이슈 분야는)

 

 그러나..

이슈 블로그에 대한 사견

 흔히, "사이버 렉카"라고 불리는 것들 중 하나인 이슈 블로그. 분명 수익형 블로그로 자신의 브랜딩 없이 유입을 내기에 이만큼 좋은 분야도 없다. 근데, 대부분의 이슈 키워드는 단발성 유입이며, 지속적인 유입이 없다. 이 말인즉슨, "돈 버는 시스템"과는 거리가 멀다는 얘기고, 전업 블로거의 영역에 가깝지 않나 싶다.

 

 또, 특별한 정보력 없이 그냥 다른 기사가 나면 그걸 그대로 끌어다 쓰는 건 저작권 위법(기사 링크를 넣어야 합법)이고(다들 그렇게 하지만), 자신의 사견을 붙여 적기 시작하면 댓글창이 개판이 될거다. 댓글을 막으면 또 그만큼 해당 유입이 줄 거고..

 

 또, 후술 하겠지만 뉴스, 엔터테인먼트 쪽은 애드 센스 수익률이 낮다.

 

 애초에 모든 산업의 핵심인 "가치 생산"의 측면에서 아무런 가치를 생성하지 않고, 진짜 사이버 렉카가 되는 건 아닌가..

 

 자신을 브랜딩해 이슈에 대한 자신의 인사이트를 넣는다면 괜찮은 선택일 수도 있다. 그런데 이건 글만으로는 하기 힘든 것 같다. 유튜브의 경우가 좀 더 브랜딩 하기 쉬운 거 같다.

 

 즉 개인적으로, 블로그는 이슈를 수익 목적으로 다루기에 부적합하다고 생각한다.

 

키워드 분야 별 단가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월 5만 페이지 뷰 기준 아시아 태평야 국가 예상 연수익($)을 모두 엑셀 차트로 내림차순 정렬해 보았다.

키워드 선정
키워드

 고단가 top 3

  1. 금융 : 12,708 $, 대략 100 페이지 뷰 당 2.118 $
  2. 인테리어 및 조경 : 12,588 $, 대략 100 페이지 뷰 당 2.098 $
  3. 건강 : 10,980 $, 대략 100 페이지 뷰 당 1.83 $

저단가 top 3

  1. 도서 및 문학 : 2,418 $, 대략 100 페이지 뷰 당 0.403 $
  2. 뉴스 : 3,432 $, 대략 100 페이지 뷰 당 0.572 $
  3. 예술, 엔터테인먼트 : 4,338 $ 대략 100 페이지 뷰 당 0.723 $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위의 표가 대략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키워드 별 세부 단가

 구글 애드의 키워드 플래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번외) -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

 구글 에드는 키워드 플래너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글 에드센스나 구글 상위 노출을 노리는 블로거들에게는 꼭 필요한 서비스이다. 검색량이나 클릭 단가를 토대로 포스팅할 키워드

amkorousagi-money.tistory.com

 예를 들어, 코딩에 대한 단가를 알아보면

키워드 선정
키워드

 클릭률이 1.8%이고, 평균 클릭 당비용(Cost Per Click)이 1만 원이다.

 또, 이 1만 원중 구글이 32%, 블로거가 68%를 가져간다.

 그리고 평균 CPC가 1만 원 정도면 꽤나 고단가 키워드이다. 저단가 키워드는 2000원도 안 나오는 경우가 많다.

 

애드센스 수익 지분 - AdSense 고객센터

콘텐츠용 애드센스에 광고를 게재하는 경우 게시자는 해당 광고 게재와 관련하여 Google에서 파악된 수익의 68%를 지급받고, 검색용 애드센스의 경우 51%를 지급받습니다. 이러한 지급률은 게시자

support.google.com

키워드별 경쟁률

 블랙 키위에서 알 수 있다.

 

블랙키위 -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특정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는지 알아보세요.

blackkiwi.net

 

코딩에 대한 경쟁률을 알아보면,

키워드 선정
키워드

검색량이 많아 인기 있는 키워드이지만 콘텐츠 포화도가 높아 경쟁이 심하다고 하고 있다.

 

 

요약

  1. 고단가 키워드 분야를 정한다.(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등을 기준으로)
  2. 키워드를 정하고 단가를 알아 본다.(구글 키워드 플래너로)
  3. 키워드 경쟁률, 검색량을 알아 본다(블랙 키위로)

 즉, 결국, 자신있는 분야에서 키워드를 정하고 되도록이면 콘텐츠 포화도가 낮은 키워드를 골라 포스팅하면 된다.

 키워드 추천 알고리즘 같은 게 있다면 좋겠지만, 아직은 실시간 인기 키워드 같은 것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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