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2 - seo, 사이트 맵, 소유권 확인

by amkorousagi 2021. 2. 12.

 seo(Search Engine Optimiziation)은 검색 엔진 최적화의 약자이다.

 

 seo가 왜 필요한지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아보고 직접 seo를 해보겠다.

 

 또 seo 초기 과정 중 하나인 사이트맵 제출과 소유권 확인에 대해 포스팅하겠다.

 

seo가 왜 필요한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에는 좋은 콘텐츠를 쓰는 것뿐만 아니라 블로그의 글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 마치 기업에 좋은 제품을 만드는 기획부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부가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블로그를 홍보하는 방법에는 sns 공유나 타 커뮤니티에 링크를 다는 등의 방법이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검색 결과의 상위 노출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람들을 들어오는 게 중요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검색 결과의 상위 노출을 할 수 있을까? 여기서 seo가 필요한 것이다. 물론 좋은 콘텐츠를 쓰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입소문을 통해 블로그 유입 인구가 늘 수 있지만, 그것도 최초 유포자가 어떻게든 블로그에 들어와야 실현이 가능할 것이다. seo를 통해 그때에 도달하는 시간을 줄이고 확률을 높일 수 있다.

 

 seo에 대해 말하기에 앞서, 검색 엔진이 어떻게 구동하는지 알아봐야 한다. 우리가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쓰는 것 만으로는, 검색 엔진의 검색 결과에 내 글을 노출시킬 수 없다. 구글의 검색원리를 알아보면,

  1. 크롤링
  2. 색인 생성

의 두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크롤링이란 벌레가 기어 다닌다는 영어단어 "crawl"에서 유래한 것으로 링크를 타고 타고 웹을 탐색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크톨링을 하려면 시작 지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벌레가 기어 다닐 때도 출발지점이 있는 것 같이 구글 검색 엔진도 몇 가지를 출발점으로 웹 크롤링을 통해 웹을 탐색한다. 그 출발점으로는

  • 이전 크롤링 작업을 통해 수집한 웹 주소 목록
  • 웹사이트 소유자가 제공한 사이트 맵

이 둘뿐이다. 즉, 우리의 새로운 웹사이트(블로그)를 구글의 크롤링 목록에 포함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사이트 맵(site map)을 구글에 제공하는 것 뿐이다. 그럼 이 site map이란 건 무엇인가? site map은 간단히 말해 해당 사이트에 대한 URL을 나열해놓은 파일이다. 물론 우리 마음대로 메모장 키고 적는 건 아니다. 구글이 지정한 형식(프로토콜)대로 지정한 확장자로 site map을 만들어 구글에 제공하여야 한다.

 

 

 웹사이트의 사이트 맵를 만들어 주는 사이트는 많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자동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하고 갱신해준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홈 -> 관리 -> 블로그 -> 주소 설정에 가면 확인할 수 있다.

seo, 검색엔진 최적화
티스토리 사이트맵 주소

 이제 이 사이트 맵을 구글에 제출하면 구글봇이 우리 블로그를 크롤링할 수 있다.

1.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2. 사이트 소유권 확인위해 html 태그 방식 선택, 복사

3. 티스토리 플러그인 "메타 태그"로 구글에서 지정한 name과 content로 메타 태그 추가

seo, 검색엔진 최적화
메타 태그 소유권 확인

(복사한 text의 content에 자신의 고유한 텍스트에 해당하는 문자를 복사하여 넣으면 된다.)

4. 사이트맵을 제출하기 위해 색인-> 사이트맵에 사이트맵 주소를 넣으면 된다.

seo, 검색엔진 최적화
사이트맵 제출

* 사이트 맵을 추가한 직후, 가져올 수 없음 이라는 상태가 뜰 수 있는데 조금 기다린 후 새로고침 하면 성공 상태로 바뀐다.

 

이리도 간단히 웹사이트 소유권 인증과 사이트 맵 제출을 마쳤다.

 

사이트 맵을 등록하더라도 바로 색인에 등록되지 않는다. 며칠 정도 시간이 지난 후 크롤러가 우리 블로그를 크롤링하고 색인을 등록하기를 기다려야 한다. (색인은 웹 주소와 콘텐츠가 연결된 리스트이다.)

 

url검사로도 페이지가 색인에 등록되지 않았음을 확인하면 개별 페이지를 색인 요청할 수도 있다

seo, 검색엔진 최적화
색인 요청

 색인 요청을 여러번 한다고 해당 url에 대한 작업 우선순위가 변경되지 않으니 한 번만 하자.

 

 색인 등록까지 마쳤다면 이제는 구글 검색 결과에 내 블로그가 노출될 수 있다.

 

 RSS도 함께 등록하면 seo에 도움이된다.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6 - RSS 등록(RSS vs. Sitemap)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 내 사이트를 알리기 위한 파일은 여러 형식이 있다. 그중 대표적인 게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형식과 Sitemap 형식이다. 둘 다 xml 확장자로 쓰인다.  최근 이에 관한 자

amkorousagi-money.tistory.com

 

 

 다음에는 네이버 웹마스터에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법을 알아보겠다.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3 - 네이버 웹마스터 사이트 등록

 저번 구글 서치 콘솔에 이어 네이버 검색 결과에도 내 블로그가 나올 수 있도록 네이버 웹마스터에도 내 블로그를 등록해보자. 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접속 2.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 3. 소유

amkorousagi-money.tistory.com

 

댓글